‘산업기술 강국’ 목표 초격차와 공급망 안정 투자!
대한민국 산업기술의 혁신 계획 개요
내년부터 앞으로 5년 간 대한민국 산업기술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정책방향과 목표를 제시한 ‘제8차 산업기술혁신계획안’이 마련되었습니다. 이 계획은 초격차·혁신도전, 디지털 및 친환경 전환, 공급망 안정 등 3대 분야에 중점투자하여 산업의 미래를 선도할 것입니다. 정부는 다양한 연구개발(R&D) 제도와 민간주도의 기술사업화 촉진을 통하여 시장성과 창출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혁신 계획은 다양한 산업 부문에서의 융합과 협력을 통해 국내 산업계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주요 정책 방향 및 목표
제8차 산업기술혁신계획의 주요 정책 방향은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국가의 혁신 역량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30년까지 '글로벌 3대 산업기술 강국' 도약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4대 추진전략을 설정하였으며, 각 전략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괄합니다: 글로벌 기술패권 확보를 위한 전략적 투자 강화, 기술 혁신 전 주기의 제도 개선, 산업 및 기술 융합 가속화, 미래 혁신 역량 강화를 통한 생태계 역동성 제고. 이러한 방향은 국내 산업의 지속 가능성과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 초격차·혁신도전 분야에 대한 집중 투자
- 디지털 전환과 친환경 기술 지원
- 공급망 안정화 방안 강구
산업융합 연구개발 기획
정부는 전 부처의 산업융합 R&D 규모를 두 배 이상 확대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융합 얼라이언스 구성 및 융합 과제 발굴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접근은 지역 및 업종별 대표 융합 혁신 리빙랩의 확산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또한, 기업의 혁신역량을 강화하여 미래 산업에 대비한 준비를 철저히 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의 협력을 촉진하여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연구개발 제도 개선
R&D 제도 및 프로세스를 개편함으로써 시장성과 창출을 지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정부가 목표와 품목만 제시하고 연구자가 세부 연구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전환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R&D 생태계를 구축하려 합니다. 또한, 소규모 및 파편화된 사업을 통합하여 대형 사업으로 개편하고, 이런 접근방식은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조치들은 연구자 창업의 걸림돌을 제거하고, 기술사업화 지원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민간주도의 기술사업화를 위한 지원 방안
지원 항목 | 방법 | 기대 효과 |
기술 이전 촉진 | 산학 협력 강화 | 산업 현장 적용 가능성 증대 |
사업화 지원 | 자금 지원 및 네트워킹 | 신산업 창출 촉진 |
창업 지원 | 멘토링 및 교육 제공 | 혁신 기업 육성 |
정부는 다양한 정책 수단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사업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 혁신을 지속적으로 촉진할 계획입니다. 민관합동 프로젝트를 통해 더욱 파급력이 큰 혁신적 R&D를 유도하고, 연구 결과의 사업화 성과를 극대화할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활동은 국내 산업의 내실을 다지고,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기업의 혁신 역량 강화 방안
우수기업 연구소 육성과 신진 연구자 지위 향상을 통해 기업의 혁신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최양희 부의장은 대외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전략적인 과학기술 연구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수 기업 연구소를 육성하고, 신진 연구자의 기업 전환을 유도하여 기업과 연구 기관 간의 협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혁신 활동을 촉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글로벌 공동연구 및 협력 시스템 구축
대한민국은 글로벌 공동연구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우수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와 같은 해외 우수 연구기관 내 협력센터를 구축하여 기술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연구의 다양성과 함께 기술 경쟁력을 높이며, 신기술 개발 및 혁신 역량 강화를 도모할 것입니다.
기술 혁신을 위한 문화 조성
마지막으로, 산업기술 혁신을 주도할 산업기술인의 날 지정, K-Girls’ Day 확대를 통해 진취적인 산업 기술 문화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문화 조성은 연구자와 기술자들이 더욱 창의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국내 산업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술 강국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계획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계획은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법에 따라 5년 단위로 수립되는 계획입니다. 전국의 중소기업들이 기술 혁신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중소기업 R&D의 역할은 저변 확대 중심에서 혁신형 강소기업 육성으로 전환되며, 12대 국가전략 기술분야와 탄소 중립 분야에 R&D 신규 과제의 절반 이상을 집중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강화할 것입니다.
자주 묻는 숏텐츠
질문 1. 제8차 산업기술혁신계획안의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요?
답변1. 제8차 산업기술혁신계획안의 주요 목표는 2030년까지 '글로벌 3대 산업기술 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글로벌 기술패권 확보, 시장성과 극대화를 위한 기술혁신, 신산업 창출을 위한 산업·기술융합 가속화, 미래 혁신역량 강화를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질문 2. 정부의 연구개발(R&D) 정책 변화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나요?
답변 2. 정부는 R&D 적지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여 연구자가 세부 연구계획을 수립하고 과제를 신청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며, 또한 소규모 사업을 대형 사업으로 통합하여 효율성을 높이려 하고 있습니다.
질문 3.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계획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답변3.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계획은 중소기업 R&D의 역할을 저변확대 중심에서 혁신형 강소 기업 육성으로 전환하고, 12대 국가전략기술분야에 R&D 신규과제의 50% 이상을 집중 투입하며, 민관합동 프로젝트를 통해 최대 100억 원까지 지원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